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공식 서포터즈 붉은 악마의 상징 치우황제

2022. 10. 31. 17:03소소한 일상

반응형

11월 20일이면 월드컵이 카타르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이 다시 한 번 붉은 악마의 응원 구호에 맞춰 "대~한민국" 함성으로 떠들썩할 것이다.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공식 서포터즈 붉은 악마의 상징, 치우황제(蚩尤皇帝).

 

치우황제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 글이 있어 소개한다. 교육사랑에서 가져왔음을 밝힌다.

 

교육사랑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edulove.info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공식 서포터즈 붉은 악마의 상징 치우황제

한국 축구 대표팀 서포터즈, 붉은악마의 휘장에 새겨져 있는 인물(상징)은 바로 치우황제.

 

사마천(史馬遷, BC 145?~85?)<사기/오제본기(史記/五帝本紀)>를 보면,

 

치우는 중국 민족 시조인 황제(黃帝)와 중원을 두고 다퉜던 동이족(東夷族)의 한 갈래인 구려족(九黎族)의 군주이며, 치우는 그러나 북경 인근 '탁록의 들(涿鹿之野)' 전투에서 黃帝에게 패하고 붙잡혀 살해되었다고 나온다.

 

하지만, 사마천 사기의 주석서(註釋書), 현재에도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는, AD 5C~8C에 저술된, 삼가(三家) 주석서 <사기집해> <사기색은> <사기정의> 등에는 사기의 기술과 달리 치우가 중국 황제(黃帝)에게 패하지 않았고 또 치우는 동이족의 군주(君主) 또는 천자(天子)’ 등으로 기술되어 있다.

 

한편, 우리 주류 역사학계에서 이들 텍스트를 위서(僞書)라고 간주하나 재야 사학계에서는 위서가 아니라고 주장하며 일제 식민사학자들의 농간으로 위서로 취급되었다고 하는, 한국 고대 역사서 <환단고기(桓檀古記)> <규원사화(揆園史話)>에는 치우가 중국 황제(黃帝)와 동급의 천자(天子)로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위 두(2) 텍스트의 가치와 진위 여부를 위해서는 공론의 장에서 역사학자들의 토론이 무척 필요하다.

 

치우황제는 <환단고기> <규원사화>에만 등장하는, 창작된 인물(전설 속의 인물)이 아니라, 중국 정통 역사서에 등장하는, 우리의 조상 동이족의 기원을 증거하는 실존 인물이다.

 

서포터즈 붉은악마는 이러한 역사를 되짚어 치우황제의 상징을 사용했을 듯싶다.

 

사족 : 치우(蚩尤)란 우뢰와 비를 크게 일으켜 산하(山河)를 바꾼다는 뜻이라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