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에게 필요한 지혜

2021. 7. 25. 12:08소소한 일상

반응형

리더에게 필요한 지혜

리더에게 필요한 지혜


인디언 부족의 이야기다. 어느 날 이 부족의 추장은 자신의 뒤를 이을 추장을 선택하기 위해 부족에서 촉망받는 세 젊은이를 부른다.

높은 산봉우리를 가리키며 저곳에서 가장 귀한 것을 가져온 사람에게 추장직을 물려주겠다고 선언한다. 이 말을 들은 세 사람은 그 길로 곧장 산봉우리를 향해 달려간다.

한참의 시간이 흐른 뒤, 먼저 도착한 젊은이가 고산지대의 절벽에서만 자라는 귀한 약초라며 추장 앞에 내놓는다.

뒤이어 도착한 젊은이는 높은 산 정상에서 뜯은 푸른 이끼를 자신 있게 추장 앞에 바친다.

잠시 후 도착한 마지막 젊은이. 그러나 그의 손에는 아무것도 들려있지 않았다. 그런 그를 그윽한 눈길로 바라보던 추장은 그에게 무엇을 가져왔는지 묻는다.

“저는 부족의 미래를 보고, 가슴에 담아왔는데 그건 바로 언덕 너머에 있는 옥토입니다. 제가 추장이 된다면 그 넓은 옥토를 바탕으로 부족이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의 말을 들은 추장은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그가 다음 추장이라고 공포했다.

 

 


두 사람은 나무와 지금 당장에 눈에 보이는 것만을 생각했다. 그러나 한 사람은 숲을 보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미래를 보았다.

이런 안목을 가진 이를 발탁할 줄 아는 안목도 왜 필요한지를 생각하게 해준다. 리더는 누구나 될 수 있다. 그러나 훌륭한 리더는 누구나 될 수 없다.

반응형